본문 바로가기
다이어트/일상생활

변비 탈출을 돕는 음식(식품)

by 배달곰탱이 2020. 11. 23.

바나나는 섬유질 함량이 높아 장운동을 원활하게 한다. 소화와 변비에 좋은 완화제이다.

72시간 이상 동안 장운동이 없거나 장운동이 거의 없을 때 변비가 있다고 말한다.

연령이나 체중, 식사습관 등에 따라 화장실 가는 습관도 개개인에 따라 다르다. 3일이나 그 이상의 기간 동안 화장실을 못간다면 변비라고 볼 수 있다.
대부분의 사람들이 별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하지만, 변비가 만성 질환으로 되는 것을 막으려면 재빨리 치료해야 한다.

대부분은 변비는 수분이 부족하거나 나쁜 식습관, 앉아서만 생활하는 습관으로 인해 생긴다. 하지만 더 심각한 건강 문제로 나타나는 현상일 수도 있으므로 이런 경우 꼭 병원에 가서 진단받아야 한다.

변비가 생기면 약국에 가서 변비약을 사는 게 보통이다. 약을 먹으면 약에 길들 수도 있고 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어서 약을 먹는 것은 사실 추천하지 않는다.

다행스럽게도, 소화를 도와 화장실에 쉽게 가는데 도움되는 방법이 몇 가지 있다.

 1. 변비에 좋은 알로에 베라 주스

알로에는 여러 가지 건강 효과가 있는 식물이다. 매일 알로에 주스를 마시면 대장을 정화할 수 있고, 노폐물도 더 쉽게 배출시킬 수 있다.

내셔널 스탠다드의 자료에 따르면, 알로에의 알로인이라는 성분이 변비에 좋은 성분이라고 한다.

 

 - 이 글도 참고해보자: 대장 세척에 좋은 5가지 과일

2. 변비에 도움이 되는 사과

또 변비에 좋은 식품 중 하나는 사과이다. 사과에는 장 기능을 더 원활하게 하는 성분인 펙틴이 함유되어 있다.

오하이오 주립 대학교 의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 사과에는 대변을 더 부드럽게 만들고 노폐물을 배출시키는데 도움되는 섬유질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한다.

3. 장 기능을 돕는 바나나

바나나는 맛있고, 소화에도 좋은 과일로 장운동 기능을 활성화하는 과일이기도 하다. 노폐물을 배출시키는, 완화제로 역할을 하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.

바나나 한 조각을 먹으면 섬유질 하루 섭취량의 12%를 섭취하는 셈이 된다. 또 프락토 올리고 당이 함유되어 있어 전반적으로 소화가 더 잘되게 한다.

4. 소화를 돕는 녹차

녹차는 산화 방지 효능이 있는 차로 건강에 좋다. 그중 제일 돋보이는 것은 소화가 잘되게 하는 것과 대장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것이다. 또 녹차는 완화제 효과가 있어 변비에도 좋다.

 5. 귀리

변비로 고생하는 사람들은 꼭 귀리를 섭취하자.

귀리에는 탄수화물, 비타민, 미네랄과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에 좋고, 변비를 예방한다. 아침 식사로 귀리를 섭취하는 게 제일 이상적이다. 아침 식사로 섭취할 수 없다면 스무디나 수프 또는 샐러드에 넣어 먹어도 좋다.

6. 아마씨

아마씨에는 약효 성분이 많다. 섬유질과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. 아마씨는 완화제 기능을 하며 장 기능을 활성화하고 노폐물을 배출시켜 대장을 정화해 준다.

물 1컵에 아마씨 1T를 섞어 하룻밤 그대로 두자. 다음 날 아침, 공복 상태에서 마신다.

7. 올리브유와 레몬

올리브유와 레몬은 천연 완화제로 장운동을 원활하게 하며 변비에 효과적이다.

레몬 1개의 즙을 뜨거운 물 1컵에 희석하고 올리브유 1T를 섞는다. 매일 아침, 공복 상태에서 마신다.

 

 - 이 글도 읽어보자:  레몬에 대한 효능

8. 사과 사이다 식초와 꿀

또 천연 완화제로 좋은 것은 물 1컵에 사과 식초 1T에 꿀을 섞어 마시는 것이다. 하루에 세 번 마신다.

댓글